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미술품들의 의미는 무엇일까? 미술은 일종의 시각 언어로 글과 같다. 문학 작품이 언어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듯이, 미술은 미술 언어를 통해 그 의미를 전달한다. 미술 언어에는 형태와 색채, 질감 등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가 있다. 작품이 지닌 미적 가치를 미술의 언어와 작품 제작 배경 등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을 감상이라고 한다. 감상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길러진다. 감상법을 숙지하면, 작품을 보는 안목과 비판 능력이 생겨 보다 풍부한 미적 경험을 하게 된다.

 미술이 비록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 힘든 특성을 지녔다고 하더라도, 나라와 민족, 시대와 사회를 초월할 모든 사람들의 공통 언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 전달 수단으로서의 미술 언어는 우리 생활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당대의 문화 유산을 이해하고 계승·발전시키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 작품의 보편적인 감상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활용해 볼 수 있다.

 

 

◎ 단계Ⅰ  작품 내용을 서술하는 단계이다.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가를 객관적으로 이야기한다. 이 때 ‘아름답다’, ‘무질서하다’, ‘강하다’ 등과 같은 감정이나 기호가 드러나는 말은 피하도록 한다.

 

 

◎ 단계Ⅱ  작품의 구조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작품 속의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크기,모양,색,운동감,통일감,변화 등의 시각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가, 그러한 특징은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주며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등을 살펴본다.

 

  

◎ 단계Ⅲ  작품의 의미를 해석하는 단계이다.

 내용 서술이나 구조 분석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 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해 본다.

 

  

◎ 단계 IV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이다.
 작품에 대한 '좋다', '싫다'의 단순한 호감 정도를 넘어서 지금까지 서술하고 분석하며 의미 해석하는 동안 나타난 모든 정보를 근거로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해 본다.

 

작품 '절규'를 보고, 다음 질문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 해 보자.



절규(유채/91×73.5cm/1893년작)   뭉크(Munch, Edvard/1836~1944/노르웨이)

아버지는 의사였으나 심한 이상성격자였고, 일찍이 어머이와 누이를 결핵으로 여의고 그 자신도 병약했다.
그 같은 환경과 육체가 뭉크의 정신과 작품에 영향을 끼쳤다.
생과 사, 사랑과 관능, 공포와 우수를 강렬한 색채를 표현한 그의 작품에 대해, 나치스는 퇴폐예술이라하여 몰수해 버렸다.
말년에는 은둔생활로 생을 마감했다.
  • 이 작품을 처음 본 인상은 어떠한가?
  • 강렬한 색채의 대비에서 무엇을 느낄 수 있는가?
  • 작품의 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형은 어떤 방법으로 나타냈는가?
  • 사용된 재료는 무엇이며, 재료가 주는 느낌은 어떠한가?
  • 하늘과 물은 어떻게 표현했으며, 여기에 적용된 조형의 원리는 무엇인가?
  • 화면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작가가 작품을 통해 나타내려고 한 것은 무엇인가?
  • 뭉크의 생애와 작품관에 대해서 조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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